공학교육인증제 이념
공학교육인증제는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ABEEK)에서 인증 평가를 담당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의 철학은 다음과 같다.
- 수요지향 공학교육(Demand-driven Education)
- 성과중심 공학교육(Outcome-based Education)
- 공학교육 내용의 Global Standard화
-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ABEEK의 인증 단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ABEEK)은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 하나의 학사 행정단위가 여러 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받을 수 있고, 또 전체단위로 인증받을 수도 있다.
ABEEK 인증의 의미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의 인증을 받았다 함은 이 프로그램이 ABEEK가 규정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증 유효기간이 다른 것이 프로그램의 질적인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ABEEK 인증 지침
- 모든 인증기준을 만족시키는 공학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될 때 인증을 준다.
- 엔지니어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한 교육을 누락시키는 경우에는 인증을 주지 않는다. 또 아무리 우수한 공학관련 프로그램이라고 하더 라도 엔지니어의 기초능력을 개발시키지 않는 프로그램은 인증을 주지 않는다.
- 경직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학교육을 규정화, 고정화 시키는 것을 배제하고, 공학 프로그램의 현실적이고 실험적인 측면을 장려한다.
- 인증판정에 있어서 양적인 요소들 뿐만 아니라 질적인 요소들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인증프로그램 명칭부여
ABEEK에 의하여 인증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은 그 명칭에 공학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적절히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졸업생들의 학생 기록에 명시되도록 한다. 본질적으로 같은 공학 프로그램들은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고, 가급적 유사 공학 프로그램 명칭이 필요이상으로 남발되지 않도록 한다. 또 인증 프로그램과 비인증 프로그램간의 구별을 명확 하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명칭을 사용하도록 한다.
인증정보를 사용함에 있어서 특별한 지침
다음과 같은 3가지 지침이 있다.
- 방문단의 조사 결과와 보고서 내용은 해당 교육기관과 ABEEK의 집행기구가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 인증받은 공학 교육 프로그램만을 목록화하고 ABEEK 회원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 ABEEK 인증을 받기 위해 교육기관이 제출한 정보는 ABEEK의 비밀로 취급하고 교육기관 당국의 특별한 서면 승인이 없이는 공개하지 않는다.
교육기관의 경우에 있어서 인증정보 활용에 대한 지침
다음과 같은 5가지 지침이 있다.
- 교육기관은 절대로 인증 유효기간을 밝히거나 암시해서는 안 된다. 인증 결정에 대한 공개적인 발표에는 인증받은 프로그램만 언급해야 하며, 이때 "인증을 받았음"으로만 표기해야 한다.
- 교육기관은 ABEEK가 발표한 논평서 내용을 직접 인용해서는 안된다.
- 교육기관은 교육 프로그램이 평가 받지않은 기준에 대해 인증 받은 것처럼 암시해서는 안 된다.
- 교육기관은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ABEEK의 인증기준에 부합하도록 마련되었음을 주지시킬 수 있도록 학생이나 일반에게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충 분히 알려야 한다.
- 교육기관은 안내책자나 카탈로그를 통해 ABEEK에 의해 인증된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는 구별되도록 명백히 밝혀야만 한다.